로고이미지

02-555-7866

<자궁근종 하이푸 시술, 부작용은 피하고 효과는 높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강남권산부인과 권용일 박사 입니다.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을 치료하는 방법 중에 하나로 하이푸치료가 선호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하이푸의 부작용이나 효과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항들이나, 환자분들이 아시면 좋을 사항들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인터넷이나 언론에서 떠드는 하이푸의 부작용에 대한 오해들을 검토하고, 하이푸 시술을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치료법은 효과가 있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밖에 없고, 또 100% 부작용 없는 치료법은 이세상에 없습니다. 의료기술의 발전은 좀 더 안전하고,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가는 건데요, 하이푸도 마찬가지 입니다

결국 하이푸도, 효과와 부작용이 다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잘 조정해서 효과는 높이고, 부작용은 줄이냐가 결국 관건이 되는 것이고, 의사의 실력이 중요한 이유겠죠

그런데,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이나 하이푸를 잘 모르는 의사들은 하이푸의 부작용을 좀 과장하는 경우가 있어서, 환자분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 년 전에 방송에서 나온 사례를 중심으로 말씀 드리면, 15cm 자궁근종이 있어 열 두 차례나 하이푸를 시술 받고 비용도 수천만 원을 썼지만 결국 20cm로 커져서 수술로 제거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저로서는 사례의 내용을 정확히 아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효과도 없는데 열 두 번이나 치료를 했다는 게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고, 또 일반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도 없습니다.

해외의 논문들을 보면, 하이푸의 자궁근종 치료효과는 80~90%로 발표됩니다. 굉장히 높은 효과죠. 10명중 한두 명 정도는 불행하게도 하이푸에 효과가 없고 나머지 8명이나 9명은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일반적으로 하이푸 치료를 1번 시술합니다. 크기가 무척 크다든지, 팔로우업때 반응이 좀 느리다든지 하면 한 번 정도 더 시술을 하게 됩니다. 두 번 정도 해보면 이제 그걸로, 이 환자에 하이푸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결정이 나는 건데, 12번을 과연 어떤 이유로 반복적으로 했는지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 사례를 일반적인 상황인 것처럼 오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방송에서 나온 또 다른 지적이 화상이나 신경손상 같은 부작용 문제입니다.

하이푸 시술은 기본적으로 열을 이용하는 치료입니다. 열을 이용하다 보니 나올 수 있는 부작용이 피부화상이나 신경손상 같은 것인데요, 하이푸에 있어서 이런 부작용을 줄이는 법은 좀 있다 말씀 드리겠습니다만, 결국 열을 이용하는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가 필요한 부위만 꼭 찝어서, 다른 부위를 손상시키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이것이 바로 의사의 실력과 적합한 하이푸 기종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 문제도, 복강경 수술이나, 개복수술, 자궁적출 수술에서 있을 수 있는 감염이나, 다른 장기의 손상, 요실금, 대량 출혈 같은 후유증이나 수술 부작용만 본다면, 하이푸가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높은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수술도 누가 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듯이, 하이푸도 동일하게 누가 어떻게 하는가가 더욱 중요하겠죠 치료방법에 있어서 부작용과 치료효과를 검토하고, 다른 치료법과 비교해서 환자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의사의 실력이죠.

저도 평생을 대학병원에서 복강경과 개복수술을 했는데요, 수술은 감염, 출혈, 장기유착, 자궁 파열 등 많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이 있다고, 이런 수술들을 나쁜 수술이라고 할 수 없겠죠. 결국 의사의 실력과, 이런 부작용을 줄이려는 노력이 더 중요한 것이구요.

하물며, 하이푸는 다른 수술과 비교했을 때 부작용으로 본다면 적으면 적었지, 어떤 시술보다도 안전한 시술의 하나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다른 치료법과 부작용을 비교하여 판단하고, 또 하이푸에 적합한 환자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의사의 능력입니다.

다음으로 하이푸 시술을 받은 40대 여성이 임신 후반부에 자궁파열이 발생했다는 내용입니다. 정말 불행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이 문제야 말로 좀 많이 과장된 사항 같습니다

자궁근종을 없애려고, 복강경이든 개복이든, 수술적인 치료를 하게 되면, 자궁이 구조적으로 약해지게 되는 게 당연한 것이고, 하이푸가 이런 점에서는 더 나으면 나았지 더 심하다고 볼 근거는 없습니다.

자궁근종 복강경 수술 후에 임신을 해서 출산을 하실 때, 거의 대부분 의사들이 제왕절개를 하라고 합니다. 그 이유가, 바로 자궁 파열 우려 때문입니다.

자궁근종을 개복이나 복강경 수술로 치료한 이후에 임신시 자궁 파열은 드물지 않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연구도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마치 하이푸 만의 문제인 것으로 오해하실 필요도 없고, 다른 수술보다 하이푸가 더 적으면 적었지, 더 심각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사례가 굉장히 드물기 때문에 화제가 된 것이죠.

어떤 치료법을 평가할 때는 하나의 사례만 가지고 그 치료법이 위험하다 또는 안전하다고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다른 치료법들과 비교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그래서 역시 이것도 부작용을 줄이려면, 가임기 여성이 자궁근종 치료를 한다면, 위치, 크기, 자궁의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치료설계를 하고, 수술이든 하이푸든 가능하면 임신을 고려해서 보다 덜 공격적으로, 자궁에 자극을 덜 주는 방향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지, 수술이라서, 또는 반대로 하이푸라서, 자궁파열이 무조건 생긴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방송내용을 정리해서 말씀 드리자면, 어떤 치료든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이러한 부작용에 있어서 하이푸와 다른 치료법을 비교할 때 적합한 환자에게 좋은 프로토콜로 치료하면 훨씬 이런 부작용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하이푸를 전혀 접해보지 못한 의사들 중에는 하이푸를 하면 유착이 생긴다, 자궁경부가 딱딱해진다 같은 해외에 어떤 논문이나 전세계에 없는 사례를 말씀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아마, 아직은 하이푸를 접해보지 못하고 이해를 못하는 상황에서 근거 없는 오해를 하시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환자분들은 하이푸도 많이 해보고, 수술도 많이 해본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다른 영상에서 제가 하이푸를 도입한 이유로, 보다 덜 침습적이고, 자궁에 손상이 적기 때문에 하이푸를 도입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마치 하이푸가 자궁에 손상을 더 준다는 듯한, 이런 오해에 대해서는 심히 유감입니다.

그러면 자궁근종 하이푸 시술에 치료효과를 높이면서 안전성도 높이는, 부작용을 낮추는 데 중요한 건 뭘까요? 첫 번째는 의사의 실력이고, 두 번째는 의사의 실력을 받쳐줄 수 있는 하이푸 기계겠지요

하이푸 치료효과를 높이려면 높은 에너지로 철저히, 많이 근종을 태워야 하는 데요, 높은 에너지로 너무 많이 태우다 보면, 이 열에너지가 주변으로 퍼지게 되는데, 결국은 자궁근종 주변에 있는 정상조직이나 신경 같은 부분을 다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이런 부작용이 겁나서 너무 적게, 근종을 많이 남겨두고 태우게 되면, 치료효과도 떨어지고, 남은 근종부분이 다시 자라기도 하고, 즉 치료효과가 떨어 지게 됩니다.

그래서, 적절한 만큼에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최대한 자궁근종을 태우는 것이 그게 바로 의사의 능력, 실력입니다.

그리고, 의사의 실력을 보조하기 위해서, 하이푸 기종의 특성과 특징도 영향을 줍니다.

어떤 하이푸는 고효율에 높은 에너지를 발생하는 장점이 있고, 대신에 에너지가 높으니까 초점이 좀 크겠죠,

또 어떤 하이푸는 출력은 낮은 대신에 보다 세밀하게 초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그래서 하이푸를 두 종류를 구비했는데요, 강력한 하이푸는 자궁근종의 중심이나 치료효과를 높이는데 더 중요한 부분에는 이런 고출력 하이푸를 사용하고, 자궁근종의 잔존부분을 적게 남기기 위해서, 나머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부분, 예를 들면 자궁의 정상부위가 가깝다든지, 아니면 신경이나 방광과 가깝다든지, 이런 부분들은 초점이 작고 정밀한 하이푸로 시술을 하는 것입니다.

수술을 예로 들자면, 다른 장기와 멀고 크기가 큰 근종은 큰 칼로 확실하게, 다른 장기와 가까운 것은 세밀한 칼로 섬세하게 치료하는 것이죠.

결국은 효과도 높이고, 부작용도 더 줄이기 위해서, 저희 병원에서는 하이푸 종류의 특성을 고려해서 두 대를 구비 한 것입니다.

물론 지금 설명 드린 내용이 하이푸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을 모두 설명하지는 못하겠지만, 개략적으로 중요한 핵심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해 보면, 근종을 치료하려고 욕심을 부려서 높은 에너지로 완전히 하이푸를 쏘면 치료효과는 높겠으나 부작용 우려가 커집니다. 반대로 낮은 에너지의 세밀한 하이푸로 큰 근종을 치료하면 치료효과가 낮을 수 있고, 치료시간도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그 적정한 정도를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의사의 실력입니다.

또한 하이푸 기종 별로 특성과 장점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자궁근종의 위치나 특성, 임신계획이 있는지 여부 등에 따라 적합하고 효과적인 하이푸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상에서 하이푸 시술의 효과는 높이고, 부작용은 피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여러분들이 하이푸를 좀 더 잘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제가 평생을 대학병원에서 수술만 하다가, 왜 하이푸를 도입하게 되었는지를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