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자연치유 이야기 /자궁근종 자연치유를 위한 실천편 (음식)>

안녕하세요. 강남권산부인과 권용일 박사 입니다.

제가 지난 영상에서 자궁근종에 대해 아셔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서 올려드렸는데요, 많은 분들이 자궁근종의 자연치유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물으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궁근종 자연치유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자궁근종과 관련해서, 이 자궁근종은 여성호르몬과 상당한 연관관계가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따라서 여성호르몬 수준이 많이 떨어지게 되는 폐경 이후에는 자궁근종의 증상이 대부분 완화되고, 크기도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따라서 이 자연치유라는 측면에서 보면, 자궁근종은 상당히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죠. 다시 말해서, 가장 확실한 자연치유인 폐경까지 어떻게 하면 잘 조절하고, 관리해서 이끌고 가느냐 하는 문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폐경이 가까운 나이라면 자궁근종이 있고, 다소 증상이 있다하더라도, 구태여 수술까지 하기보다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함께, 약물적 치료나 또 다소 증상이 심한 경우라 하더라도 신체 손상이 덜한 하이푸 등을 통해 조절하고 관리해서 폐경까지 이끌어 가면 되겠습니다.

반대로, 폐경이 가깝다 하더라도,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 같은 질환으로 증상이 아주 심하다면, 이런 자연 치유에 집착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것 보다는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하시는 것이 낫겠습니다.

문제는 폐경이 아직 먼 30대나 40대 초중반인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10년 20년씩 무작정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3, 40대의 경우에는 폐경까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자궁근종에 대처해 가야 할텐데요, 자궁근종으로 인한 증상이 심각하다면, 자연치유에 얽매이기 보다는 당연히 여러가지 치료 방법, 약물이나 비침습적 치료법, 수술적 치료법에 대해 잘 알아 보고, 그때그때 필요한 조치를 받으면서 관리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증상이 없는 경우라면 장기적으로는 내 삶의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서 이러한 자궁근종 같은 여성질환, 호르몬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건강한 생활습관은 먼저, 음식과 관련해서 붉은 육류나 인스턴트 음식 보다는 녹황색 채소와 제철과일을 많이 드시고,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이고 일정 강도 이상으로 해주시는 것, 이와 연관해서 여성호르몬의 과잉을 초래하는 비만, 또는 잉여지방을 억제하는 체중조절, 호르몬 균형을 위협하는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런 건강한 생활습관은 근종의 발생을 억제하고, 또 근종이 있는 경우에는 악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기적 시각에서 자궁근종의 자연치유를 위한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해서는 이 영상에 이어서 더 자세히,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피해야 하는 지부터 다른 영상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킨다면, 사실 자궁근종 같은 자궁질환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질환을 피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죠.

만약에 20대 30대 이고 자궁근종이 없거나, 있어도 특별이 증상이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그냥 안심하시고, 운동 안하고, 음식조절 안하고, 체중조절도 안 하는,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신다면, 좀 심하게 말씀 드리자면 10년 ~ 20년 후에 고생하려고 각오를 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자궁근종은 폐경을 통해 거의 대부분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50대를 지나 폐경이 가까운 경우

• 증상이 없거나 경미하다면 폐경까지 기다린다

• 증상이 다소 있는 경우라면 약물이나 비침습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하면서 폐경까지 기다린다

•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적극적 치료를 고려한다

30대나 40대 중반까지 라면

• 근종으로 인한 증상이 있던 없던 모두,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춘다.

•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무작정 참기보다는 여러가지 치료방안을 잘 알아보고 적절히 대응한다

이렇게 정리가 되겠습니다.

다음영상에서는 이러한 자궁근종 자연치유를 위한 실천편으로 건강한 생활습관 중 먹어도 되는 음식, 피해야 할 음식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390 미진프라자 3층(강남역 1번 출구)
(지번)서울 강남구 역삼1동 825-15 미진프라자 3층

사업자등록번호 : 331-02-00567
병원명 : 강남권산부인과의원
대표자명 : 권용일
대표번호 : 02)555-7866
상담번호 : 010-3411-8534

COPYRIGHT 2016 강남권산부인과. ALL RIGHTS RESERVED.